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해빙 노트] 작성 꿀팁 & 장점

반응형

더해빙에 나와있는 해빙 노트를 앞으로 블로그에다가 작성해보려고 한다. 해빙 노트는 HAVING의 효과를 증폭시키는 방법이다.

이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자.


 1. 문장을 단순하게 하라

  • I HAVE ' 나는 가지고 있다'로 본인에게 있는 것을 적기 + 구체적으로 쓰기
  • EX) 맛있는 저녁을 먹었다 → 맛있는 등심 스테이크와 아스파라거스를 함께 먹었다. 그리고 그 풍미와 질감을 선명하게 다시 느껴라
  • I FEEL '나는 느낀다'로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기 + 감사나 감탄의 표현 덧붙이기
  • 그 날의 감정에 따라 I HAVE와 I FEEL 중 무엇을 더 많이 쓸지 정하기.
  • 불안, 두려움, 질투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더 크게 느껴진다면 →→ I HAVE 에 중점을 두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더 많이 쓰기.
  • 기쁨과 감사, 설렘과 희망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더 강하게 느낀다면 →→ I FEEL 에 집중하여 좋은 감정들을 더 많이 쓰기.
  • 초반에 HAVING을 하는대도 행운이 찾아오지 않는다면? →→ 노트에 적힌 것들을 쭉 읽으며, 행운을 만났을 때의 감정을 되새겨본다. 이로 인한 신체적 반응(웃음, 편안함, 흥분됨, 짜릿함)을 즐기며 불안감을 떨쳐내라
  • 그날 느낀 감정을 형광펜을 치는 등 강조를 하고, 다시 한번 상기시키며, 
  • 물살을 타고 있는 그 순간에는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볼 수가 없다. BUT, 점을 찍은 뒤 그것을 연결하면 전체의 흐름을 볼 수있다. 노트를 쓰는 것이 점을 찍어나가는 과정이다. 하나씩 기록하다 보면 본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그러면 인생의 2~5번 정도 찾아올 퀀텀 점프(한 번에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가는 것)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2. 한 주에 3~4회 기록

하루도 빠지지 않고 써야 한다는 의무감에 시달리지 않기 위해 (능동적으로)

EX) 2020년 8월 15일

I HAVE 후배에게 태국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살 돈이 있다.

전에 일하던 직장의 후배들이 찾아왔다. 그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다.

 

I FEEL 나와 함꼐 해주는 사람들에게 밥을 사줄 돈이 있다니, 부자가 된 기분이다

그 회사를 그만둔 지 8년이 넘었는데도 나를 찾아주는 후배들의 따뜻한 배려가 고마웠다.

 

8월 16일 I HAVE 갖고 있던 주식이 있다. 어느 날, 악재로 인해 주식이 폭락했다. 하지만 그래도 그 주식의 가치와 돈이 남아있다. 지금 망하더라도 멘털을 붙잡고 기다린다면 반드시 오를 것이다. I FEEL 아직 살아있는 돈, 언젠가는 오를 주식이라고 생각하자. 불안함을 떨쳐내고 편안함을 느꼈다. 

 

8월 17일 I HAVE 옷을 살 돈이 충분히 있다. 출국을 며칠 남기고 호주 상점에 너무 이쁜 겨울 코트를 파는 것을 보았다. 업어보니 너무 멋있어진 느낌이다. 하지만 나는 곧 여름인 나라로 출국을 해야 하므로 고민을 하였다. HAVING 신호등을 사용한 결과 빨간불이 나왔다. 지금사도 입지를 못해 후회하게 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I FEEL 신호등을 확인하고 정답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이건 내가 지금 필요한 게 아니야, 나는 돌아가서 겨울을 기다리고 더 이쁜 옷을 더 싸게 살 수 있어!'

 

8월 20일 I HAVE 여행을 갈 돈이 있다. 대만 여행을 가려고 하는데 XX항공에서 생일 프로모션 코드를 주어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됐다. I FEEL 어차피 여자 친구 보러 갈 거 사야할 상황이었는데 이렇게 할인도 받고 생일축하도 해주니 기분이 너무 좋았다. 할인 받은 금액으로 여자친구 선물을 샀다. 이걸 받을 여자 친구를 생각하니 너무 행복하다.  

 

해빙 노트를 쓰면 일어나는 일 AS 장점

  • 매일 일어난 일들을 하나씩 기록하고 나자 평소에 보이지 않던 것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 가장 먼저 '있음'의 기쁨이 커지고 있다는 것
  • 더 자주, 더 강하게 HAVING을 느낄 수 있다는 것
  • 그 감정이 강해질수록 돈과 행운도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는 것. EX) 예상치 못한 공돈, 뜻밖의 행운
  • 아직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기보다 진심으로 돈을 쓰는 그 순간을 즐길 수 있게 됨 또한 그 현재에 머무르게 된다는 것
  • ★본인이 부와 풍요로 향하는 흐름 위에 있다는 걸 느낀다는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