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버스 분야로 요즘 뜨는 주식 U. 미주부식 투자 방법으로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1. 52주 최저/최고, 시총
52 Week Range | $65.11 - $174.94 |
Market Cap | 33.207B = 한화로 약 36.6조 |
2. 기업분석
1. 삼성 증권의 레포트(21.2.8)
2. SEEKING ALPHA에서 외국인 레포트
seekingalpha.com/article/4402766-unity-software-valuing-digital-world-of-tomorrow
3. 유튜브 참고
- ceo: 데이비드 헬가슨가 창업자 였지만 리치 첼로로 바뀌었다. 4차 산업 시대를 맞아 회사를 잘 이끌어나가고 있다.
- 게임 엔진: 포토샵처럼 게임 캐릭터, 이펙트 등을 3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것
- 회사 소프트웨어: 게임을 배울 수 있도록 좋은 시스템을 제공하고, 시장 우위 확보하여 아마존 처럼 사업의 규모를 늘려나가는 식
- 경쟁자: 에픽에임즈의 언리얼엔진. But 이것은 pc와 콘솔이 메인이고, 모바일 쪽은 전무 하다. 알아둬야 할 것은 스마트폰 모바일 시장의 크기가 pc와 콘솔을 합친 것 보다 크다.
- 수익구조: 광고시스템을 개발자에게 제공하여 개발자는 이용자의 광고로 수익을 얻고, 유니티는 거기서 조금 때가는 식으로 서로 윈윈하는 것 = 개발자가 성공해야 유니티도 돈을 벌 수 있다.
- B2B: MS, FB, GOOGLE가 유니티를 사용하며 자기들의 플랫폼과 연결하는 가상현실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
- 사업: 소프투에어 사업. 정기구독 상태로 32% 차지, 60% 광고 부문. 제일 큰 것은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이다.
-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 엔진 뿐만 아니라, 맥도날드에 있는 주문하는 터치 스크린, 영화나 건축가들의 시뮬레이션도 만들 수 있다.
4. 카페글 참고
cafe.naver.com/likeusstock/237293
3. U의 비즈니스 모델 살펴보기
www.marketscreener.com/quote/stock/UNITY-SOFTWARE-INC-112492634/company/
2018년 | 2019년 | 2020년(비중) | |||
Operate 솔루션 | 184.41(백만usd) | 48.4%(18년 기준 전체 100% 중 이 만큼 차지) | 293.32 | 54.1%(19년 기준 전체 100% 중 이 만큼 차지) | +60% / 사이트에서 델타 자리 = 18->19년 성장률 나타냄. 나는 20년 비중을 찾음 |
Create 솔루션 | 125.54 | 33% | 168.63 | 31.1% | +30% |
파트너십 및 기타 | 70.81 | 18.6% | 79.84 | 14.7% | +10% |
2018년 |
2019년 |
2020년(비중) | |||
EMEA(유럽, 중동,아프리카) |
121.58 | 31.9 % | 184.06 | 34 % | + 38% |
미국 | 114.89 | 30.2 % | 151.38 | 27.9 % | + 26% |
APAC | 86.44 | 22.7 % | 113.94 | 21 % | + 20% |
중화권 | 40.55 | 10.7 % | 64.78 | 12 % | + 13% |
기타 아메리카 | 17.29 | 4.5 % | 27.61 | 5.1 % | + 3% |
① Create 솔루션
콘텐츠 제작 툴(게임엔진)을 매출 및 자본금 기준에 따라 다양한 구독 플랜 형태로 제공한다. 무료(10만달러 이하 기업 대상)와 학생 플랜 외 Plus($40/월), Pro($150/월) Enterprise($200/ 월)로 구성된다. 66% 이상의 고객이 Pro 플랜을 구독하고 있다. 전체 활성 개발자(크리에이터) 150만명 중 유료 구독자는 13.2만명(9%) 수준이다.
② Operate 솔루션
클라우드 기반으로 분석, 수익화(유니티 애즈, 유니티 IAP), 호스팅 서비스(VIVOX, Multiplay) 등을 제공한다. Create 솔루션을 통해 제작된 콘텐츠 활용과 관련된 소프트웨어 라인업이 메 인으로 지속적으로 추가 기능 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다. Operate 솔루션을 통해 Create 솔루션 고객의 플랫폼 내 유지율 향상을 달성할 수 있다.
Operate 솔루션 사업부 매출액 중 90% 수준은 유니티 애즈 (Unity Ads)를 통해 발생한다.
③ 파트너십 및 기타
동사는 하드웨어, OS, 게임 콘솔 등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는다(MS, GOOGLE, FB) 고객 사 플랫폼과 동사 소프트웨어간 호환을 통해 개발된 게임 및 어플리케이션의 용이한 출시를 가능케 한다. 고정 로열티 계약 형태로 다년 계약이 기본이며 일정 마일스톤 달성이나 신규 플랫폼 출 시에 따른 수익이 발생한다. 에셋 스토어 관련 매출도 해당 부분에 포함된다.
출처: 위의 삼성증권
결론: 3가지의 매출액이 상승세를 보이며 구독경제 시스템을 통해 단골 고객을 만들고 있다. 유니티 엔진과 에픽 게임즈가 보유한 언리얼 엔진이 가장 대중적인 엔진이며, TOP 100 게임사 중 94개가 유니티엔진을 쓰는 만큼 독과점적 지위를 기반으로 좋은 미래가 보인다. 게임 엔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모바일, 태블릿, PC, 콘솔, AR/VR, 건설, 자동차, 건축 등)에 3D 콘텐츠 활용를 활용할 수 있다.
4.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아래 사이트의 value 창에서 현재 주가가 비싼 지 싼지 적정 주가를 알아보자
seekingalpha.com/symbol/U/valuation/metrics
- PE Ratio (P/E GAPP(TTM, FWD))를 보자. 아직 적자기업으로 다른 지표로 비교해봐야 한다.
- EV/Sales(TTM) ~ EV/Sales(FWD)까지 보자. 약 41배 정도로 Sector Median 값보다 약 6~7배 정도 높다.
- Price / Sales (TTM) , Price/Sales(FWD)를 보자. 매출을 기준으로 비교가 가능하다. 매출 대비 약 27배 정도 비싸다. Sector Median 값이 4.5 정도로 약 6배 정도 높다.
결론: 여기나온 수치들은 약간 이상한데 동종 업계로 비교해봐야겠다.
5. 다음으로 'peer' 탭의 Valuation을 보아 동종 산업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보자
seekingalpha.com/symbol/U/peers/comparison
- P/E Non- GAAP(FY1) ~ P/E Non- GAAP(TTM)까지 보면 PE Ratio가 FY3 부터 40초반에서 260배까지 분포되어있다. PER이 100이 넘는 회사 3개를 제외하면 PE RATIO가 42~48배 정도 수준이다.
- Price/Sales(TTM) ~ EV/EBITDA(TTM)를 보면 U는 27, 40 정도이고 26배, 29배 정도가 평균값으로 보인다.
#PE RATIO를 볼 때, 같은 투자 지표 기준으로 'TTM 보다 FWD' 수치가 더 낮은 게 더 좋다. 다른 기업보다 FWD가 더 낮아졌다면 순이익 성장성을 더 기대해도 좋다.
#동종 산업과 비교하면서 해당 분야에서 대장주(1 등주)가 누구 인지 파악, 2순위 경쟁사 파악한다.
#동종 산업 회사들도 계속 성장하는지 확인한다.
결론: PE RATIO가 3년 후에야 나오기 때문에, 장기투자로 들고가야할 것이며 PSR은 평균으로 나쁘지 않게 보인다. 동종 산업 회사들도 계속 성장 중 으로 보인다. ANSS라는 기업이 있는데 재무가 좋다. CDNS 가 시총이 가장 높다. RNG는 찾아봐야겠다.
6. 손익계산서를 살펴보자
seekingalpha.com/symbol/U/income-statement
- 매출 성장성 보기. Revenues(매출)를 통해 볼 수 있다. Seeking Alpha(view 탭의 absoulte) 380 - 542 - 772로 증가
- 매출 총이익 퍼센트로 보기. Seeking Alpha(view 탭의 as a % of revenue) gross profit(매출 총이익)이 우상향 하는지 확인한다. Sales에서 제품의 원가를 뺀 금액이다. 41%, 42% 씩 증가
- 순이익 성장성 보기. 2020년에 많은 R&D 투자를 통해 적자인 EPS 가 -133에서 -274로 감소.
이 3가지를 기준으로 과거 3년 혹은 5년 전부터 꾸준한 매출과 순이익의 상승이 있는지 확인한다. 상장한 지 얼마 안되어서 자료가 많이 없다. 하지만 매출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다만 EPS 가 흑자로 전환하는 시기는 3년 후이다.
7. 재무 안정성 지표 - balance sheet (재무상태표)
seekingalpha.com/symbol/U/balance-sheet
current ratio와 quick ratio 부분을 보고 별로면 재무 상태표를 봐야 한다.
Cash&Short term investment의 Total Cash & ST Investments(12) + Receivables의 Total Receivables(5) = 당좌자산(17)
Current Assets에 있는 재고 자산, 기타 유동자산까지 합산 = 총 유동자산 약 21억 달러
8. 적자 회사인 것은 알았으니 얼마나 버티는지 보기 위해 부채를 보자
Asset Distribution을 보면서 현금을 알아보고 Liability Distribution을 보며 장,단기 부채를 알아보자.
Asset Distribution
- Cash $ Cash Equivalents(현금) = 65.59%
- Receivables (1년 이내에 거래처로 부터 받을 수 있는 금액) = 10.27%
- Proverty, plant, Equipment (장비, 공장, 부지) = 7.46%
- Intangibles (= Goodwill, 영업권, 기업의 이름, 라이센스) = 14.66%
- Inventory (재고. 소프트 웨어 회사니까 없다) = 0%
Liability Distribution
- Current Debt (=Current Liabilities, 유동부채, 1년 이내 갚아야 할 부채) = 6.82%
- Tax Liabilities (세금) = 2.4%
- Payables(1년 이내 거래처에 내야하는 돈) = 0.42%
- Deferred Revenue(=Unearned Revenue, Current, 먼저 고객이 주문과 동시에 계약금을 내고 나머지는 고객이 물건을 받을 때 낸다. 제품이 나가면 매출로 인식될 항목이다 = 착한 부채이다 = 4.26%
- Non - Current Debt (장기 부채 2~10년) = 0.44%
결론적으로 갖고 있는 현금 1.75조. non+ current debt 을 합쳐도 125 백만. 현금이 훨씬 많다. 사업을 확장 및 유지가 가능하다. 부채 및 자본 총계에서 23.74%가 부채 비율이다. 200%까지 안전하다하니 굿.
9. 애널리스트가 예상하는 향후 EPS 성장
www.marketscreener.com/quote/stock/UNITY-SOFTWARE-INC-112492634/consensus/
10. 예상 주가 구하기.
seekingalpha.com/symbol/U/earnings
- 2023년 부터 흑자전환이 예상 되니 기대감으로 주가가 올라갈 확률이 크다.
- 투자금은 얼마만큼 할 것인지 / 조정 시 어느 가격대에 분할 매수할 것 인지 / 나만의 목표 가격 / 투자기간 꼭 정해서 욕심부리지 말고 투자하자.
- 미미하더라도 내가 투자한 돈이 회사에 도움을 주어 세계에 좋은 영향을 끼치기를 바라며 / 차트를 참고하여 해당주식이 어떤 지지선을 갖고 있는 지 알아보고, 조정 때 마다 저점에서 추매를 하며 / 기업의 가치가 현재 1조에 3년 뒤에는 3조로 예상한다면 3년 뒤 내 투자금은 3배가 되어있을 것이다.
결론: 평균 타겟 프라이스는 $140, 가장 높은 것이 170$, 가장 낮은 값이 $75로, 지금 21.2.23일 115불에 들어가도 좋을 것 같다. 앞으로 메타버스 섹터가 많이 뜬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U를 볼 것이다. 23년 까지는 적자 기업이니 쭉 눈여결 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처음해본 분석으로 1시간 반이 걸렸다. 분석하는 동안 몇 몇 동종 기업들을 봤는데 좋아보이는 기업들이 있었다. 미주부도 이런식으로 투자할 회사를 발굴하는 것 같다. 증권사 레포트 내용이 생각보다 좋다. 가지고 있는 주식들을 다 분석하지 못한다면 증권사 레포트를 한 번이라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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