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깨알] 주식 깨알 정보

[주깨알] 세력, 주포, 큰손 이들은 누구인가! 설거지를 한다는데?

반응형

주식을 하다보면 종목토론방이든 뉴스이든 세력, 주포, 큰손 관련 얘기를 들을 수 있다. 그들에 의해 우리의 계좌가 울고 웃고 한다던데 그들은 도대체 누구일까? 사실 이들은 다 같은 소수의 집단을 뜻한다. 세력 = 주포 = 큰손


#이들은 누구인가? 

엄청난 자본을 바탕으로 어떤 종목의 주가를 조작할 수 있는 집단 혹은 개인을 말한다. 재무재표나 뉴스와 상관없이 자금으로 주가를 올리고 내릴 수 있으며 이들은 또한 '큰손, 주포'라고도 불린다. EX)기관, 투신, 연기금, 사모펀드, 외국인, 슈퍼개미 전부 이 집단에 속해있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주가조작을 하는가?

이들은 보통 코스닥 저가주 혹은 발행량이 적은 우선주를 타겟하여 주식을 대량 매수해 가격을 급등 시킨다. 이런 주식을 '작전주'라고 부른다.   

 

#설거지란?

이 집단 세력들이 주식을 정리하고 털고 나가는 경우를 말한다. 이 주식을 주도한 세력들이 목표가를 달성한 후, 슬슬 차익을 실현하기 위해 물량을 정리하는데 폭등하는 주식에 유혹을 당한 개미들에게 다 떠넘기고 탈출을 한다. 보통 설거지를 당한 종목은 한동안은 주가 상승이 없을 경우가 많기에 이런 종목은 묶일 확률이 높으니 조심하여야 한다.  

 

#어떤 방식으로 설거지를 하는 건가?

  • 허매수, 허매도 수법: 매매가 될리가 없는 가격에 매수 주문을 넣고 마감 때 매수 잔량을 쌓아놓아 개미들이 매수를 하도록 유혹한다. 그리고 털어버린다
  • 장초반 차트 속이기: 장이 열리고 초반에 매도세를 강하게 하여 주가를 내린다. 그 후 조금씩 매집하여 장 후반에 양봉을 만들어 버린다. 보통 실적 발표 당일 이나 전 날에 개미들로 하여금 실적이 안 좋을 거라는 착각을 주고 다음날 폭등할 때 설거지를 해버린다.
  • 개미 털기: 이들이 원하는 목표가가 있는데 그 가격을 달성하려면 에너지와 관심 필요하다. 이 에너지와 관심은 거래량을 뜻한다. 이들은 작전주 하나를 선택하여 가격을 조금 올리고 나중에 악재성 뉴스를 퍼트림과 동시에 매도를 해버린다. 그 후, 주가가 내려가면 다시 물량을 확보하고 계속적인 매수로 가격을 올려버린다. 이에따라 개미들이 급등주 급등주 하며 다시 따라 붙고 거래량이 폭발하며 가격은 하늘을 향해 간다. 이 때 세력들은 설거지를 하고 탈출한다. 보통 이 거래량 폭발을 위해 3~4일에 걸쳐 밀당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