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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요남] 책 요약 해주는 남자/부자 되는 책

[1인 기업-실전편] 리뷰 1 - FIRE족, 경제적 자유,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갖기, SNS 인플루언서들이 돈을 버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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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시대에는 '인플루언서'라는 직업이 있다. 이 SNS 인플루언서들이 어떻게 자기를 브랜딩화 해서 수익을 내는 지 이 책을 통해 우연히 알게되었다. 사실 그냥 도서관에서 계획없이 집어온 책인데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다 읽고 나니 비즈니스적 생각이 돌아가는 느낌이 들었다.

많은 사람이 FIRE(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족이 목표로하는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 이 책은 그길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론 자세한 것은 작가님의 강의를 들어야 알 수 있지만 간략하게 접해보자. 


PART3. 월 1000만 원 버는 1인 기업을 시작하는 첫걸음

#요즘 소비자들이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서로를 연결하고 정보를 얻는 이유는?

어떤 상품을 구매할 때 손해를 보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모든 기업들은 자신이 최고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니 구매해야 한다고 설득한다. 하지만 그들은 감추고 싶은 것들은 감추고 자신들이 유리한 부분만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게 될 것이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해당 분야와 상품에 정보를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게 되었다. 1인 기업가가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서로가 연결될 수 있는 공간(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들어 제공할 수 있다면 이 장소 제공의 대가로 월 수천만 원 이상의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1인 기업가는 이들에게 서로 연결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해 제공하고,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여러 가지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1. 방문자들에게 광고를 노출
  2. 해당 커뮤니티 분야의 제휴업체들을 선정 -> 해당 업체를 검정 -> 커뮤니티 이용자들에게 제공 
    -> 상품 판매의 관한 수익에서 중간이윤(마진) 창출

이러한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내가 만들어낸 공간에 애착을 가지고 강한 연결성을 만들수록 1인 기업가의 수익은 높아지게 된다. 이들이 애정을 가지고 나의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상품들을 구매하는 이유는 이 커뮤니티가 자신들이 손해 보지 않게 정보를 제공해 지켜주고, 자신들이 좋다고만 외치는 여러 기업에게서 보호해주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간을 만들어 제공하고 관리한는 것이 FIRE족이 되는 방법이다. 부동산의 월세와 같지만 디지털 공간이라는 차이가 있다.

성공하려면 어떤 사업을 해야하는가에 대한 결론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팔아라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소비 활동을 한다. 우리들은 소비 활동을 하는 분야에는 소비자들이 모여 있는 시장이 존재하고 소비자들이 모여 있는 시장이 있다는 건 사업하는 사람에게는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 기회가 있다는 말이 된다. 내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고 어떤 분야를 좋아하는지를 먼저 공책에 하나씩 적어보라. 그중 '많은 사람이 원하고 좋아하는 일이 무엇일까?'를 고르고 시장 조사를 통해 시장의 크기를 파악하고 사업화하라.

  • 사진 찍는 걸 좋아한다 - 사진 공부 + 사진에 관심 있어 하는 사람들을 위한 방법 찾기 
  • 외국어를 공부하고 싶다 - 외국어를 공부 + 외국어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언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게 도옴을 줄 방법 찾기 
  • 다이어트를 하고싶다 - 다이어트 공부 + 다이어트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을 위한 정보 공유지 만들기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을 블로우션 시장으로 만드는 방법

좋아하는 일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이미 그 시장에서 선점하고 있는 이들이 포진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런 경우,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전략 기획이 필요하다.

 

틈새시장을 찾던, 자신의 인생을 스토리를 만들어 차별성을 만들던, 자신이 경험하고 느끼고 공부했던 삶에서 남들과 다른 전략과 기획을 할 수 있는 블루오션을 만들어야 하는 점이다. 내가 살아오고 경험했던 인생은 다른 누군가가 돈이 되는 것 같다고 쉽게 따라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사업화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다른 차별성과 후발주자들이 이기지 못하게 만들 수 있는 시장 진입 장벽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경쟁이 없는 시장은 거의 없다. 역으로 경쟁이 치열할수록 그 시장은 소비자들이 많이 모여 있는 돈이 되는 시장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E.G.) <퍼스트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의 미즈키 아키코 승무원 작가.

퍼스트 클래스에서 승무원을 한 아키코는 전혀 다른 기획과 전력으로 본인의 인생을 스토리와 경력으로 만들어 냈다. 그렇게 자기계발과 성공학을 가르치는 강사들이 포진된 레드오션 시장을 뚫고 성공하게 되었다. 참고 ↓

http://www.yes24.com/Product/Goods/9438053

 

퍼스트클래스 승객은 펜을 빌리지 않는다

비행기 전체 좌석 중 3%로 성공한 사람 중에서도 극히 소수만 탄다는 국제선 퍼스트 클래스. 이들 3%의 승객들에겐 작지만 성공을 만드는 비밀의 습관이 있었다. 16년동안 일본 항공사와 외국항공

www.yes24.com

성공하는 사업 분야를 선정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2가지

사업에서 우리에게 돈을 주고 비용을 지급하는 주체는 소비자이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에 따라 사업의 수익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자신만의 관점에서 소비자를 판단하고 사업을 시작한다면 결과는 좋지 않다.

 

사업에서 성공하려면, 소비자들이 우리 사업체에 아낌없이 비용을 지급하는 분야를 잡고, 그것을 흥미롭게 기획해 소비자들이 자신들에게 비용을 내지 않고는 못배기기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즉, 소비자들이 나에게 아낌 없이 많은 비용을 내게 만들어야 한다. 

 

#어떻게 소비자들이 나에게 아낌 없이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만들 수 있을까?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소비자에게 관여한다'라고 표현한다. 소비자들은 사업가가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했을 때, 그 상품이 자신들에게 좀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거나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다면 더욱 큰 비용을 지급할 것이다. 이런 고관여 상품을 기준으로 사업체를 만들어야 경기 불황이나 시장 상황 변화에 어려움 없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 고관여 상품: 소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 아이템 or 분야 
    E.G.) 병에 든 가족을 위해서라면 큰 비용이 들더라도 아끼지 않고 치료하는 데 지불할 것이다.
  • 저관여 상품: 소비자에게 영향을 적게 미치는 상품
    E.G.) 게임 아이템 같이 당장 해결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없는 상품들

내 사업 분야가 소비자의 삶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고관여인지 저관여 상품인지에 따라 소비자들이 나에게 지급하는 비용이 달라지고, 사업으로 버는 수익이 달라진다는 것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성공하는 온라인 모바일 사업의 절대 3요소 파악하기 (1) - 트래픽

트래픽은 나무가 자랄 수 있게 도와주는 물과 햇빛이다.

 

#트래픽이란?

온라인 사이트의 방문자들 숫자 (Today 개념) => 얼마나 많은 이용자들에게 내 콘텐츠들이 노출됐는지 알 수 있음

 

트래픽은 사람이고, 사람을 끌어모을 능력을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트래픽이 많은 사이트는 오프라인에서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에 장사하는 것과 같다.

 

반면, 아이디어가 기발하고 좋다해도 유동 인구(트래픽)가 없다면, 고객을 오게 만들기는 쉽지 않다. 그래서 '홍보'가 필요한데, 트래픽을 위한 비용 투자를 하면 투자한 비용만 간신히 나오거나 광고비 조차 나오지 않을 경우가 많다. 고로 아무런 비용 투자 없이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발상을 해야한다. 

 

슈청청: 이 책에서는 위의 발상. '돈을 안쓰고 구매력이 있는 소비자 수십만 명에게 자신의 콘텐츠를 전달할 방법'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수강생들에게만 공개 한다고 한다. 이 방법이 무엇일까 쭉 생각을 해보았는데 '소비자 수십만 명' 그렇다면 내가 하고자하는 분야의 유명한 블로그, 카페, 유튜브에서 제제를 안 받을 정도의 홍보를 하면 되지 않을까? 싶다. 

성공하는 온라인 모바일 사업의 절대 3요소 파악하기 (2) - 사업체 전략 기획

기획은 나무의 뿌리와 같다.

매출은 방문자 수*구매전환율(Conversion Rate - 웹 사이트 방문자가 제품 구매, 정기 구독, 회원 등록, 뉴스레터 가입,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등 웹사이트가 의도하는 행동을 취하는 비율)에 따라 달라진다. 

  • 트래픽을 만들어 소비자들을 끌어모으는 것 = 방문자 수 늘리기
  • 사업체를 기획하는 것 = 구매전환율 높이기 

사업체를 성장시키는 데 약간의 기획 요소를 더하는 것만으로도 대형 플랫폼과 사업자들의 경쟁을 피하고, 내 시장을 확보해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누리는 사업체로 키울 수 있다.

E.G.)일반 분야에 자신만의 독창적인 컨셉을 더해서 독점적인 위치로 올라가라

일반 피트니스 X /  채식 컨셉 + 운동 컨셉 = '베지테리언 피트니스' O

일반 자동차 사이트 X / 전기 자동차 or 무인 자동차 사이트 O  

 

온라인 공간에서 사업체를 기획할 때 기존에 비슷한 사업체가 이미 있는데도 내 사업체에 소비자들이 모여들 수 있을지를 먼저 고민해보자. 어떻게 하면 내가 결정한 분야를 공략하면서도 기존 시장 경쟁자들과 겹치지 않으면서도 타깃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을지를 치열하게 고민할 때 사업 성공과도 연결될 수 있게 된다.

 

즉,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 제대로 된 기획이 뒷받침되어야 나중에 고생하지 않는다.

상위 노출 or 스팸 홍보같은 기술적인 부분 <<<<<<<<<<< 제대로 된 기발한 기획 

성공하는 온라인 모바일 사업의 절대 3요소 파악하기 (3) - 마케팅 전략

전략은 나무의 가지와 같다. 여러 갈래로 뻗어 나갈 수 있다.

E.G.) 'Will it Blend?'으로 유명해진 '블레인텍'이라는 회사이다. 원래는 요식업체를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했는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일반인 소비자들도 뛰어난 품질의 믹서를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자기기를 믹서기에 가는 충격적인 마케팅이 입소문을 타면서 바이럴 마케팅이 시작되었다. 그 결과, 판매가 500%이상 증가하였고, 기존의 강자를 밀어내어 믹서 시장의 강자가 되었다.

블레인텍의 Will it Blend?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는 일에 큰 비용은 필요없다. 누구나 간단한 아이디어 하나로 가능하다. 소비자들을 즐겁게 해주면, 그들은 우리들의 상품에 바이럴 마케터가 되어줄 것이고, 당신의 제품을 대신 홍보해주게 될 것이다. 그 효과로 우리는 많은 광고비와 지출 없이 큰 수익을 얻는 것이다.

 

많은 트래픽을 만드는 방법과 좋은 기획을 하는 방법은 독서만으로 체득하기 힘들다. 보통 실전 경험을 많이 해봐야 체득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마케팅 전략 분야는 독서를 통해 어느 정도 학습이 가능하다. 이런식으로 경험과 지식들이 잘 갖춰져서 나무(사업체)를 키우는 데 성공했다면 열매(수익)을 수확하면 된다. 

 

슈청청: 이 영상을 처음보고는 '아이패드가 너무 아깝다... 이 짓을 왜 하지?' 할 수도 있지만 조회수가 20,000,000 view 가까이 된다. 아이패드가 50만원이라칠 때, 이 동영상으로 얻는 무료 홍보 효과와 유튜브 조회수 수익 등을 생각해보면 할만 하지 않은가 싶다. 우리는 재밌는 영상을 페북, 틱톡, 인스타에서 보고 그 영상을 공유하기 버튼으로 친구들에게 전달한다. 그들은 단순히 재미있는 영상을 만들었을 뿐, 홍보는 우리 '소비자'들이 알아서 해준다. 이것이 바이럴 마케팅이다.

노마드 비즈니스맨이 찾은 1인 기업으로 성공하는 4가지 조건 & 시스템

#1인 기업으로 성공하는 4가지 조건 - 시스템과 플랫폼을 자유롭게 활용해, 조건을 전부 충족하기

  1. 무자본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
  2. 인건비 지출 없이 사업을 지속할 수 있게 시스템화가 가능해야 한다.
  3.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업을 지속할 수 있어야 한다.
  4. 내가 갑인 입장 혹은 대등한 조건에서 수익창출이 가능해야 한다.

#1인기업의 핵심 시스템 - 1~3번은 결국 트리니티형으로 가기 위한 여정

  1. OTG(Out Side Traffic Generate System)시스템을 이용한 유통 판매 커넥팅형 1인 기업
    이것을 이용하여 10만 이상의 트래픽을 지속하여 발생시키고, 이 트래픽을 이용해 유통으로 공급받은 물건을 판매
    =>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
  2. 네이버 카페 프레임을 이용해 1인 기업가형 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들고 대형화해 광고 수익, 공동구매, 제휴업체, 제품판매 등으로 많은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식
    크게 안정적으로 수익을 내며 돈과 시간에서의 자유를 누리는데 필요 
    => 플랫폼 시스템형 1인 기업
  3. 공유 트래픽 발생 플랫폼인 SNS를 이용해 본인 혹은 본인 사업체에 퍼스널브랜드를 구축해 수익을 내는 구조
    수익 안전성이 떨어지고 플랫폼이 대형화되었다고 해도 막상 실제 수익은 그렇게 크지 않은 사업 방식이나 때를 잘 만났을 경우, 바이럴 효과가 있어 빠르게 성장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장점
    => 퍼스널 브랜딩형 1인 기업
  4. <일기공>에서 지향하는 OTG 시스템을 이용한 유통 판매와 1인 기업가형 메인 플랫폼 마케팅, 공유 트래픽을 이용한 퍼스널브랜딩을 단계적으로 같이 진행해 순환 시스템을 만드는 방식
    1~3을 단계적으로 같이 진행해 순환 시스템을 만드는 방식. 전체 구조와 상황을 전부 이해하고 진행해야 하기에 많은 정보와 지식이 필요하지만 FIRE족이 되기 위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방식
    => 트리니티형 1인 기업

슈청청: 이 OTG 시스템도 직접 유료강의를 들어야지만 알 수 있다. 구글링을 좀 해보았는데 1인기업 운영자님이 직접 만드신 단어인 것 같다. 어쨋든 이 부분 덕에, 네이버 카페 운영자들과 인플루언서라고 칭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돈을 버는 지 알 수 있었다. 최고의 자리는 트리니티형 1인 기업으로 가는 사람인 것 같다. 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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