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편에서는 부자들이 어떤 방식으로 세금을 절세해 일반일들 보다 여유를 챙기는지 알아보겠다. 읽기 전에,부자 아빠의 교훈, 금융지식의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한 첫 번째 리뷰 읽고 오기
↓↓↓↓↓↓
https://shuchong.tistory.com/33
CHAPTER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경제적인 안정을 확보하려면 자신만의 사업을 해야 한다.
당신의 사업은 수입이 아니라 자산 부문에서 이루어진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첫 번째 규칙은 부채와 자산의 차이를 알고 늘 자산을 사는 것이다.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다른 사람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즉, 직장에서 일하되 내 사업을 유지하라. <금융 지식을 쌓기, 회계와 현금 관리법을 익히기, 투자 분석 하기, 부동산과 작은 회사들의 주식을 사들이기>를 통해 자산 부문을 관리한다면, 내 회사를 시작하고 키워 나갈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범주에 속해야 진정한 자산이다. 이중에 당신이 좋아하는 자산을 선택하라
-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소유자는 나지만 관리나 운영은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다. 내가 직접 거기서 일을 해야 한다면 그것은 사업이 아니라 내 직업이다.
- 주식
- 채권
- 수입을 창출하는 부동산
- 어음이나 차용증
- <음악, 원고, 책, 특허 , 어플, 블로그, 유튜브> 등 지적 자산에서 비롯되는 로열티
- 그 외에 가치를 지니고 있거나 소득을 창출하거나 시장성을 지닌 것
로버트의 주식 전략
- 소규모 스타트업의 주식에 투자하는 것. 리스크가 크지만 큰돈을 쥘 기회는 거기에 있다고 본다. 그의 투자 전략은 1년 동안 넣어 놨다 빼는 것이다.
- 부동산 전략은 작게 시작해서 점차 더 큰 자산으로 바꿔 나가며 (동시에 이득에 대한 세금을 유예시킨다) 칠 년 미만으로 보유하는 것
- 정규 직장을 유지하며 자신만의 사업(부동산, 주식 등)에 관심을 기울여라. 현금흐름이 증가하면 사치를 누릴 수 있지만 이는 현금흐름이 그런 사치를 지탱해 줄 때나 가능한 얘기다. 자산 부문을 강화해 거기서 발생하는 수입으로 사치품을 향유하면 된다.
#핵심 내용 이해하기
- 재정적으로 안정이 되려면 자신만의 사업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부자들은 자산 부문에 초점을 맞추는 데 반해 다른 이들은 소득명세서에 집중한다.
- 재정적 곤경에 부딪치는 것은 평생 다른 누군가를 위해 일하는 데 따르는 직접적인 결과인 경우가 많다. 은퇴 후 자신이 그동안 기울였던 노력의 결과를 보여 줄 수 없는 상태가 되는 사람들이 너무도 많다.
- 순자산이 정확하지 않은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자산을 매각하는 순간 이득에 대한 세금이 붙기 때문이다. - 이것을 비싼 회계사를 고용해서 피해야 한다
- 일단 돈이 들어가면 결코 빼내지 마라. 일단 자산부문에 들어간 돈은 당신의 직원이 된다.
#실천을 위한 질문과 토론
- 당신의 직업은 무엇이고 당신의 사업은 무엇인가? 둘은 어떻게 다른가?
- 당신이 획득하고 있는 자산은 당신이 좋아하는 유형인가?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바꾸는 게 좋겠는가?
- 가족 중에 평생을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고 결국 아무것도 손에 쥔 게 없었던 사람이 있는가? 그에게 어떤 조언이 좋았겠는가?
CHAPTER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금융 IQ란?
금융 교육을 받아 생성되는 금융 지식으로, 이것이 높은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돈을 이용해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운다.
금융 IQ의 4가지 분야의 지식
- 회계: 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숫자를 이해하는 능력. 재무 보고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 많은 돈을 굴릴수록 더 높은 정확성 요구.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가능
- 투자: '돈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이자 전략
- 시장에 대한 이해: 수요와 공급, 그리고 시장 상황의 과학
- 법률: 세금 혜택과 보호책에 관한 지식. 늘 규칙을 준수하라.
법적인 이점을 이해하면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기업을 소유한 부자: 돈을 번다 → 돈을 쓴다 (기업은 휴가를 겸해 휴양지에서 갖는 이사회 모임 비용, 자동차 할부금, 보험료, 수리비, 헬스장 회원권 등을 세전 비용으로 처리한다) → 세금을 낸다
- 직원: 돈을 번다 → 세금을 다 → 돈을 쓴다 (세후에 돈을 지출하므로 세금 혜택을 받지 못한다)
#핵심 내용 이해하기
- 부자 아버지는 기업이라는 법인체를 통해 게임을 영리하게 풀어 나갔을 뿐이다. 바로 그것이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이다.
- 사실상 부자들에게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결국 가난한 사람들에게 돈을 주는 쪽은 중산층이다. 특히 교육 수준이 높은 상위 소득 중산층이 그러하다.
- 직원들은 돈을 벌고 세금을 내고 남은 돈으로 삶을 꾸리려 노력한다. 기업은 돈을 벌고, 가능한 한 모든 비용을 지출한 다음, 남은 돈으로 세금을 낸다. 이것이 부자들이 가장 자주 활용하는 세법의 허점이다.
#실천을 위한 질문과 토론
- 중산층과 가난한 사람들이 세금 부담이 자신들에게 전가된 사실을 깨달았다고 생각하는가? 그것의 결과는 무엇이라고 보는가?
-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중 어느 쪽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믿는가?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부자들이 절세를 위해 기업의 이점을 이용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가? 그 시스템을 보다 잘 이해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그런 방식을 따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 기업을 이용하여 당신이 자산과 관련해 혜택을 입을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반응형
'[책요남] 책 요약 해주는 남자 > 부자 되는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자되는 책]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4 - 길막하는 장애물 제거, 부자되는 10단계 (0) | 2020.09.10 |
---|---|
[부자되는 책]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3 -부자들이 돈을 만드는 방법 & 돈보다 중요한 교훈 (0) | 2020.09.03 |
[부자되는 책]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1 - 부자아빠 교훈, 금융지식의 중요성, 부자들의 특징 알아보기! (0) | 2020.08.25 |
[부자되는 책] 더해빙 총평 - 토성리턴이란?, 고정관념의 진실, 부자들의 세계관, 느낀 점 (0) | 2020.08.17 |
[부자되는 책] 더해빙 3 - 부자들 처럼 행운의 흐름 타기, 무의식 활용법, 기부의 비밀, 느낀 점 (0) | 2020.08.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