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요남] 책 요약 해주는 남자/부자 되는 책

[1인 기업-실전편] 리뷰 3 - 플랫폼이란?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 O2O 마케팅 뜻

반응형

이번편에서는 플랫폼 시스템형 카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일단 플랫폼의 정의를 꼭 알아야한다. 이것이 지금의 에어비엔비, 우버,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존재하게 했다. 어떤 일을 하든 이 시스템을 잘 이해하고 항상 생각하며 살아간다면 좋은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까? 이것외에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과 O2O 마케팅을 알아보도록 하자. 


100억 이상의 부를 창출하는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형 1인 기업 - 1편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형 1인 기업이란 무엇인가?

플랫폼이란?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이다. 플랫폼은 이러한 상호작용 이용자들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도록 참여를 유도하는 개방적인 인프라를 제공한다. 그리고 맞는 서비스 또는 재화, 통화를 서로 교환할 수 있게 해주어 관계가 이루어지는 모든 참여자가 가치를 창출하게 해주어 수익을 발생시킨다. 

 

플랫폼 운영자는 자신들이 무엇인가의 상품을 만들어 내거나 생산하지 않지만, 외부 생산자와 소비자들, 이용자들을 연결해줌으로써 그로 인해 생성된 네트워크 효과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수익을 낸다. 이들이 거대한 규모로 성장해서 시장을 지배하게 되기까지 걸린 시간은 단 5~10년이 걸렸다. 1929년에 설립된 힐튼 호텔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빠른 시간이다.

 

E.G.) 에어비엔비 - 자신들이 소유한 호텔 하나 없이 호텔 최대 체인인 힐튼 호텔의 기업 가치를 넘어섬

우버 - 자신들이 소유한 택시 하나 없이 택시 운송 산업을 집어삼킴

알리바바 - 자신의 재고를 단 한개도 소유하지 않고 자사 소유의 타오바오를 통해 세계 최대 규묘의 시장 형성.

페이스북 - 자신들이 직접 생산한 콘텐츠 하나 없이 소비자들이 생산한 콘텐츠만으로 급속한 광고 수익 성장을 이루어냄

유튜브 - 페이스북과 같음

세상의 모든 개념(국가, 대기업, 네이버 카페, 블로그, SNS, APP 등)
플랫폼 시스템 사업자의 눈으로 보는 능력을 키워라.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형 1인 기업이란?

페이스북 성공의 마이크로 만큼(1/10,000) 정도만 성공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작은 플랫폼을 만들어, 나만의 시장과 영토를 만드는 것이다. 이 영토에서 나오는 세금(수익)은 우리를 돈에서 자유롭게 만들어 줄 것이다.

최적의 마이크로 플랫폼은 무엇인가?

  • 플랫폼 생성에 비용이 지출되지 않을 것
  • IT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손쉽게 배우고 익혀 인터페이스를 다루고 꾸려 나갈 수 있을 것
  • 소비자들이 가장 익숙하게 사용하는 프레임을 가지고 있는 플랫폼일 것
  • 플랫폼 자동화와 대형화를 가능하게 하는 커뮤니티 기능이 존재하는 플랫폼일 것
  • 선점 효과로 후발주자에 대한 진입 장벽을 만들 수 있을 것

예시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 2011년 당시임 제휴 부동산 공인중개사 사무소로 매달 50만 원
  • 카페의 제휴 부동산은 계약서 작서잉 서툰 일반인들을 대신해 서류 작성해 줌 
  • 체인점 형태로도 수입을 올림 - 피터 팬 이름을 단 카페 만드는 형식. 
  • 피터팬의 이름을 넣어 만들 수 있게 해주고, 디자인과 운영 노하우를 전수해준다
 

‘피터팬, 네가 있어 고마웠어’…내 집 마련 꿈 함께 한 추억의 카페 - CCBB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창업자 인터뷰 16년 전 지인 도우려 시작한 직거래 게시판 250만 가입자 거느린 대표 …

ccbblab.co.kr

부건FNC

  • 카페와 커뮤니티를 통해 시작해서 초기부터 내 제품을 구매해줄 소비자들을 확보하고 시작했다.
  • 사업체가 커진 후 패션에 대한 큐레이션으로 사업체를 대형 플랫폼화했다.
 

카페와 커뮤니티를 이용해 70만원으로 연 매출 200억을 만든 스토리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6. 남성패션쇼핑몰 1위 멋남 "부건FNC" 박준성 대표

[BY 스페럴리스트] 유튜브로 CEO 공부하기 #6. 남성패션쇼핑몰 1위 멋남,부건FNC 박준성 대표 ​ 온라인 ...

m.post.naver.com

해커스

  • 네이버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카페 회원들을 대상으로 자사를 홍보
  • 우x작, 독x사, 영,x랑, 학x모 카페 모두 해커스가 운영한다. 
  • 마케팅팀에만 인력이 100명이 넘는다고 한다.

100억 이상의 부를 창출하는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형 1인 기업 - 2편

누구나 운영할 수 있는 커뮤니티형 카페로 1000만 원 이상 수익 내기

마이크로 플렛폼 시스템은 시장을 지배하고 있고, 이 플랫폼 시스템에 쌓인 정보와 고정 팬들을 대량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은 사건이 발생하더라도, 몇 달간 가입률이 주춤할지언정 다시 원상 복구된다.

왜 사업자들은 한 달에 50만 원에 가까운 비용을 내고 카페에 입점하려고 할까?

자신들의 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을 넘어 생존의 문제가 걸려 있기 때문이다.

E.G)카페 이용자가 배달 음식에서 나온 이물질을 카페에 올렸을 경우 소문이나서 그 음식점은 폐업을 할 수도 있다. 만약 이 카페에 제휴 업체로 입점되어 있었다면 운영자가 해당 글을 지워주고 회원과의 타협을 중재해 해당 사업체의 평판을 지켜줬을 것이다. 음식점이 아니라 만약에 더 큰 사업체 라면? 사업 리스크가 생기는 것이다. 이들이 내는 달 50~100만 원은 보험과도 같다.

전문 지식 없어도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형 카페

플랫폼이란 내가 특정 주제의 콘텐츠 공급자와 소비자들을 모아서 참여하는 시장을 만들고, 이 시장에서 공급자와 소비자가 연결되었을 때 창출되는 부가가치로, 수익을 내는 콘텐츠 공급자들과 수익을 나누거나 이와 연결된 소비자들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아무리 한 분야의 전문가이더라도 소비자들과 접촉하는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이 많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내가 결정한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게 해준다.

예시

  • 배달APP을 통해 플랫폼 사업을 하는 사업자는 배달 사업이나 요리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질 필요는 없다.
  • 법 관련 카페를 통해 개인회생, 이혼, 파산 등의 주제로 모여든 회원들과 법 관련 전문가들을 입점시켜서 둘을 맺어주고 전문가와 플랫폼 운영자는 수익을 나눈다. 보통 5:5~7:3 정도로 나눈다. 법률 관련 분야는 객 단가가 굉장히 높아서 한 명당 30~50만 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한다.  

시장 조사나 책을 통해 기본적인 정보를 익히는 것은 필요하지만,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플랫폼을 성장시키고 운영하는 능력, 회원들&사업자들을 끌어오는 능력, 수익화하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전문지식을 갖춘 의사, 박사, 변호사 등은 콘텐츠 공급자 역할과 해당 분야에 대한 카페의 영향력을 높여주며, 플랫폼 운영자에게 수익을 안겨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여러 명의 사업자들이 내 카페를 통해 수익을 내야 하기에, 다른 모델의 카페 형태보다 더 많은 회원의 유입이 필요하다. 카페를 플랫폼형으로 운영해내려면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노동력을 더 많이 투입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세상의 일은 복잡하나 단순하다.
내가 가진 것이 없다면 남이 가진 것을 내가 이용할 수 있게끔 빌려오면
된다. 그것이 상품이든, 권위든, 전문지식이든 무엇이라도
내 플랫폼을 구축할 능력이 있으면 빌려 올 수 있다. 

월 순이익 1억 이상 가능하게 해주는 운영자 중심형 카페

자신이 앞으로 공부할 전문 분야를 골랐고 월 1억 이상의 수익을 꿈꾼다면 '운영자 중심형' 카페를 하면 된다.

운영자에게 모든 영향력을 집중시키는 형태이다. 이런 형태는 운영자의 신뢰 전달이 수월하고 롤 모델 기법 등의 적용이 쉽기 때문에 이러한 기법에 영향을 받은 회원들에게 굉장한 신뢰감을 줄 수 있고 이는 곧 운영자의 수익으로 연결된다.

운영자 중심형 카페를 할 경우 알아야할 3가지

  1. 3년 이상 사업을 지속할 것
    신뢰도 + 내 사업체의 버즈량(온라인에서 언급된 수)을 쌓기 위함이다.
  2. 좋아하는 분야와 시장성이 교집합되는 분야에 전문가 포지셔닝을 할 것
     좋아하는 분야에 있어야 3년 이상 사업이 가능하고 시장성이 교집합 되어야 소비자들도 비용을 지불한다.
  3. 자신을 드러내는데 거부감이 없을 것
    책 출판 ,유튜브 동영상, 방송 출연 같은 활동들은 수익을 극대화해준다.

E.G.) 책 쓰기 코칭 카페 - 운영자의 사진과 이력 사항이 전면에 나오고 운영자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 소개

일기공 - 운영자 '이승준'님의 이력과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 소개 

플랫폼 시스템을 이용해 오프라인 사업체의 매출을 10배 늘리는 방법

O2O 마케팅이란?

'온라인 to 오프라인 마케팅'이라는 뜻으로 이 둘을 서로 연결해 사업체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한다.

 

온라인에서 마이크로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면 오프라인 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사업자들은 나의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을 내 사업체로 불러와서 매출을 크게 높이는 게 가능하다. 소비자들이 사업자에게 가지는 신뢰와 존중 또한 얻을 수 있기에 매출은 몇 배로 늘어나게 된다.

 

E.G.) 소비자들을 자연스럽게 내 사업체로 끌어들이는 방법이 있다. 오프라인 사진집을 하는 사진작가가 카페 정모를 주선하고 자연스럽게 무료 이벤트 같은 것을 홍보한다면 매우 좋은 효과가 나타난다. 

 

운영자가 회원들을 위한다는 포지셔닝을 어떠한 이벤트를 진행했을 때 신청자는 폭발적으로 몰려들 것이다. 이렇게 몰려든 신청자들은 운영자에 대해 신뢰하고 있기에, 제품에 대한 구매 전환율을 끌어올려준다. 소비자들을 얼마든지 내 사업체로 끌어 올 수 있다면 어떤 사업을 하던 망할 일은 없을 것이다.

  구매전환율  
같은 신청자라도 단순히 전단이나
광고를 보고 한번 마음이 동해서
신청한 시청자
<<<<<<<< 해당 분야의 니즈를 가지고 있고, 나에게 이미 신뢰감을 가지고 있는 신청자

이전글 보고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