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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기업-실전편] 리뷰 4 - 미디어형 플랫폼 시스템 = 유튜버로 돈 버는 방법. 트리니티형 1인 기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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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기업편의 마지막 리뷰이다. 이번 편에서는 미디어형 플랫폼 시스템형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할 것이다. 사람들은 유튜버스타들이 어떻게 돈을 버는지 궁금해한다. 여기에 답이 있다. 이후 트리니티형 1인 기업에 대한 설명과 느낀 점으로 마무리할 것이다.


PART7 존경과 명예를 누리며 수익을 창출하는 1인 미디어형 기업

1인 미디어형 기업이란?

'유통'과 '시스템'에 대한 권한 둘 중 어느 한 가지만 가지더라도 돈과 시간에서의 자유를 충분히 누릴 수 있다. 하지만 진짜 힘 있는 1인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언론이 가진 '미디어' 권력이 더 필요하다.

 

과거 언론과 방송이 하던 역할이 SNS의 출현으로 개개인에게 옮겨가게 된 것이다. 따라서 SNS에서 많은 팬을 보유한 영향력있는 개인들은 그들 자체로 언론이 가졌던 권력을 SNS에서의 영향력이라는 형태로 가질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막대한 수익을 올리는 1인 미디어형 기업가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다. 

 

다수의 대중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그들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영향력이 더는 소수의 언론에만 집중되지 않고 팬층을 보유한 힘 있는 개인에게 넘어갔다는 뜻이다. 1인 미디어형 기업가는 과거 언론이 했던 방법을 그대로 이용해 수익을 올릴 수 있다.

E.G.) 기업의 협찬, 자신의 제품을 직접 판매, 자신의 인지도를 이용한 강연 

1인 미디어형 기업가의 성공을 도와주는 4가지 도구 

온라인 사업으로 성공하고, 1인 미디어형 기업으로 성공하려면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은 무엇인지, 그것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어떠한 사업을 할 때 어떠한 플랫폼을 이용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내가 지향하는 1인 기업형태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하여 성장시켜 나가야 한다.

  1. 네이버카페 =>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포괄적으로 이용가능, 카페 회원들을 통한 탄탄한 지지 기반 
  2. 유튜브 => 가장 많은 이용자 체류 시간 기록
  3. 카카오 스토리 => 30~40 대 유저들. 바이럴을 일으키기 쉽다. 
  4. 페이스북 => 10~20대 이용자층이 두텁고, 이 대상을 주 타깃으로 하는 미용gft, 패션, 다이어트 등의 주제는 굉장히 효율이 높은 마케팅 효과를 보여주고 해당 주제를 운영하는 페이지 또한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단일 채널로 운영하기보다는 네이버카페+페이스북,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페이스북+유튜브 등의 채널을 연동해야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1인 미디어형 기업가로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유튜브 스타들의 수익창출법)

1. 분야 광고를 통한 수익화

  • 1인 미디어는 고도의 전문 분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자신이 운영하는 미디어 채널과 관련있는 상품을 광고하게 되는 일이 많다.
  • ★자신만의 광고 상품을 만드는 방식★ / 구글 에드센스, 텐핑 등의 사이트를 거쳐 광고수익을 얻는 방식이다.
  • 자신의 채널 특성에 맞는 방식으로 광고 상품을 만들어내면 된다. 카페는 배너 광고, 유튜브는 방송 내에서 상품을 홍보해주는 등의 전략을 쓰면 된다.

2. 기업 직접 제휴를 통한 수익화

  • 해당 분야의 기업체와 직접 제휴를 맺는 방식. 유튜브 스타들이 많이 받는 제의이다. 직접 제휴이므로 채널에서 홍보하고 발생된 매출에서 수익을 분배받는 방식이다. 
  • 슈청청: 홍보하는데 돈을 받고 거기다가 채널 홍보를 통해 발생된 매출을 또 받는 건가? 흠

3. 다이렉트 상품 판매를 통한 수익화

  • 자신이 보유한 상품 혹은 브랜드화할 상품을 직접 판매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 1인 미디어형 기업가들은 자신이 직접 자사 브랜드를 만들어 성장시키거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쇼핑몰로 확장하게 되기도 한다.
  • 채널의 영향력이 높아지고 팬이 늘어날수록 쇼핑몰 매출이 수직 상승한다.
  • 예를 들면, 헬스 트레이너 유튜버들이 구독자들에게 자신의 닭가슴살 채널을 광고하는 방식. 랭x닭컴?

4. 유료 컨텐츠 판매를 통한 수익화

  • 전문 주제가 있는 비즈니스, 영어, 다이어트 등의 노하우를 판매하는 방식이다.
  • 제품을 공급받는 원가나 생산 비용이 들지 않아 판매한 수익의 대부분이 순이익이라는 장점이 있는
    수익화 방식이다.
  • 예를 들면, '100단어로 외국인과 프리토킹하기' 주제로 컨텐츠를 생산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심화 학습 과정의 동영상 강의를 유로로 판매해 수익내는 방식.

자신의 미디어 채널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이미 있다면, 프리미엄 콘텐츠에 비용을 낼 소비자층도 이미 있는 것이고, 자신이 콘텐츠를 판매할 경우, 생산 원가가 안 들기에 거대한 순이익을 만들 수 있다.

정보를 얻기 위한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채널 4곳

1인 기업가형은 '정보'가 가장 중요하다.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시장 상황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알고, 변화는 시장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안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두렵지 않을 것이다. 책은 원고가 출판되기까지 시간이 몇 개월 걸리기에 최신 정보를 파악하기에는 불리하다.

  1. 아웃 스탠딩 - 사업, 비지니스 기사 제공
  2. 플래텀 - 스타트업 관련 정보 제공
  3. 모비 인사이드 - 모바일 비즈니스 사업체의 이야기 제공
  4. 벤처 스퀘어 - 스타트업 관련 정보 제공

슈청청: 이쯤되면 왠지 이 채널들이 작가한테 돈을 지불해서 홍보를 한 것이 아닐까 싶다 ..ㅋㅋㅋ 


PART8 돈과 시간에서의 자유를 보장하는 트리니티형 1인 기업

1인 기업가의 최종 완성은 트리니티형 1인 기업이다

사회의 부를 장악하고 있는 자본가들의 힘을 개인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방법들이다.

1인 기업의 종류 세일즈 커넥팅형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형  1인 미디어형
특징 유통과 판매를 진행  플랫폼 시스템을 이용해
사업을 진행
여론과 미디어를 활용해
영향력 있는 1인 미디어형
기업가가 될 방법 설명 
장점 빠르게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수익을 안정화할 수 있다.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단점 판매하는 아이템에 따라
수익 안정성이 떨어진다.
계속 발굴해야한다.
전략을 짜고 키워내는 데까지 3~6개월 걸린다. SNS는 무언가를 증폭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이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위의 3가지 형태는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서로 상호 보완되는 시스템을 만든다면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OTG 시스템으로 월간 10~100만의 트래픽을 카페에 제공해 월간 500~1000명 회원 모집 ->
세일즈 커넥팅형 1인 기업으로 유통 판매 수익 창출 ->
2~3달 정도 회원을 만들고 마이크로 플랫폼을 성장 시킨다 ->
네이버카페로 수익화를 시작한다 ->
1인 미디어형 장점인 미디어 채널을 이용해 내가 가진 무엇인가를 증폭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이용한다 ->
광고, 판매, 제휴를 통한 수익 + 내 카페의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고 회원 유입량을 높인다 ->
카페와 SNS 상호 작용으로 카페와 채널을 성장시킨다.

최고의 1인 기업 TPS(Triple Platform System) 전략이란?

트리니티형 1인 기업이란 10만~100만 명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OTG 시스템, 업무를 시스템화해주며 고가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메인 플랫폼, 메인 플랫폼에서 바이럴을 만들어줄 공유 트래픽 플랫폼을 서로 연동해 보완하게 만들어주는 순환 시스템이다.

 

3가지 플랫폼들은 각자 다른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기에 어느 한 플랫폼이 무너져도 사업체의 수익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트리플 플랫폼 시스템(TPS) 전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3요소

1. OTG 시스템(소비자들에게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외부 트래픽 플랫폼)

'실제로 내가 만든 콘텐츠를 자세히 보는 소비자'들이 전부 내 광고를 보는 데 들어가는 돈이 한 푼도 안들이는 방법

 

2. 마이크로 플랫폼 시스템

네이버 카페는 카페 운영을 수익화 목적에 맞춰 시스템화해 돈을 버는데 중요한 일에만 최소한의 노동력이 투자되는
운영되는 형태를 말한다. 어떤 시스템을 구축해야 얼마만큼의 수익이 발생하는지, 정말 돈이 되는 업무는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구축이 가능하다. OTG 시스템의 트래픽을 기반으로 월간 500~1000명의 회원을 끌어모아야 한다.

 

3. 1인 미디어형 SNS

공유를 통해 바이럴을 만들어 사업체의 매출을 극대화 해줄 1인 미디어형 공유 트래픽 플랫폼인 SNS가 필요하다.
OTG 시스템 + 네이버 카페 + SNS로 일반적인 SNS 운영과는 달리 명확하게 네이버 카페를 지원해줄 수 있는 형태로
키워내야 한다. 

매월 10~20만 이상의 외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OTG 시스템 +
10~20만 트래픽에서 나의 소비자가 되어줄 회원이 모일 수 있게 도와주는 네이버 카페 +
네이버 카페의 회원 가입률을 증폭시키고 매출을 끌어올려줄 1인 미디어 채널SNS

1인 기업으로 돈과 시간에서의 자유를 쟁취하려면 트리니티형 1인 기업으로 성공해야 하고, 트리니티형 1인 기업으로 성공하려면 트리플 플랫폼이 구축되어야 한다. 이 3가지 플랫폼을 키워내고 자연스럽게 연동하는 방법을 100% 이해하고 있어야 1인 기업을 안정적으로 키워낼 수 있다.

1인 기업을 시작하는 당신에게 필요한 7가지 능력

  1. 온라인 유통 시스템을 이해하고 어떤 아이템이든 자유롭게 공급받을 능력을 만들 것
  2. 돈을 들이지 않고 10~100만 명 이상에게 내 상품을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판매할 트래픽을 만들 방법을 찾을 것
  3. 큰돈을 버는 사업 분야와 분야의 특성을 전부 파악하고 명확하게 이해할 것
  4. 내 사업체를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게 기획하는 능력을 키울 것
  5. 내 플랫폼에 월 500~1000명 이상의 회원을 모을 수 있는 능력을 만들 것
  6. 사람의 심리를 컨트롤 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며, 커뮤니티를 이끌 수 있게 잠재의식과 무의식의 영역 모두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 것
  7. 300만 원 버는 사업체를 1000만 원 버는 사업체로, 500만 원 버는 사업체를 월 2000만 원 버는 사업체로 매출증대 전략의 능력을 배양할 것

이 7 가지를 어떻게 하는 지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며 답을 찾아야 한다.


느낀 점

도서관에서 우연히 발견해서 읽은 책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이 책은 작가가 운영하는 1인 기업에 대한 광고용 책이다. 여기있는 모든 방식을 세일즈 커넥팅형 + 마이크로 플랫폼형 + 미디어 형 모두 활용하고 있다. 이것을 나쁘게 보지는 않는다. 나도 우연히 이 책을 발견하여 네이버 카페의 활용법을 알게 되었듯이 이 책의 광고 효과는 아주 좋다. 가격을 구글링해보니 몇 백인 것 같은데... 그래도 비싼만큼 사람들이 적게 하기도 하고 좋은 팁이 있지 않을까 싶다. 고민된다. 일단은 나도 카페 운영을 해볼 것이다. 계속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검색해보고있다.

 

나에게 비즈니스적 뇌 감각을 활성화 시켜준 책. 특히 플랫폼에 관한 설명은 정말 좋았다. 모든 것을 플랫폼 형식으로 대입하라 국가마저도. wow. 어쨋든 이런 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감사하고 밑에 링크에서 작가에 대한 글이 있으니 참고해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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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점 ★★★★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 1인 기업: 실전편 - 교보문고

누구나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운 인생을 꿈꾼다. 누군가에게 싫은 소리를 듣고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돈을 벌지 않아도 되면 좋겠고,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해 자유롭게 하고 싶은 일을 하며,

www.kyoboboo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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